본문 바로가기

정보 공유

[도쿄올림픽 탁구] 전지희 선수의 중국 귀화 이유와 유남규 감독 녹취 사건

반응형

안녕하세요 찰쓰리입니다. 코로나 유행속에 도쿄올림픽이 개최하여 뜨거운 반응이 보이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탁구가 단연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진지희 선수의 귀화 이유와 유남규 감독과의 녹취 사건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출처 - 노컷뉴스

전지희 탁구 선수의 프로필과 귀화 이유는?

  • 나이: 1992년 10월 28일에 태어났으며 만으로 29살입니다.
  • 출신: 중국 허베이성 랑팡시
  • 학력: 대림대학교 스포츠 지도과

중국에서 귀화한 대한민국의 여자 탁구 선수입니다. 중국 허베이성 출신으로 7살때부터 탁구를 시작하였고 중국 청소년국가대표를 지낸 후에 중국 국가대표 선수가 힘들게 되자 한국의 김형석 감독의 권유로 2008년 한국에 건너와 2011년 한국인으로 귀화하였습니다. 김형석 감독은 포스코에너지 소속팀으로 지난 2009년 중국 허베이성 출신의 청소년 대표 출신 전지희를 눈여겨보고 한국으로 데려왔습니다. 당시 중국 국가대표 상비 2군으로 밀려난 상황 선수생활을 접어야 하는 고민에 김형석감독과 함께 한국에서 제 2의 인생을 열기로 결심을 하였습니다.

 

국내 선수보다 귀화 선수를 데려오는게 달갑지 않은 반응이었습니다. 하지만 김형석 감독은 한국 탁구가 너무 열악해 좋은 선수가 나오지 않아 귀화 선수가 아무래도 선진 탁구로 실력이 낫기 때문에 좋은 자극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귀화 선수인 전지희 선수를 손에 잡고 한국인이 되었다.

출처 - 네이트 스포츠

유남규 감독 녹취 사건

한국 탁구 국가대표로 전지희선수가 훈련과정에서 유남규 전 감독의 지시 내용과 갈등에 대한 내용을 녹음을 하여 2020년 2월쯤 탁구 협회 임원진에 제출하면서 감독과 대표선수가 크게 집중이 되었습니다. 전지희는 지시내용을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해명했지만 자신이 해왔던 훈련방법과 한국에서 받는 훈련방법이 달라 갈등이 일어났었습니다.

 

출처 - 연합 뉴스

 

당시 두사람에 대한 화해로 마무리를 지었지만 결국 2020년 12월 유남규 감독은 사퇴를 하였고 전지희는 대표 선발전 관문을 통과하지 못해 당시 올림픽 세계예선에 나가지 못하여 빛을 보지 못하였습니다. 또한 당시 탁구협회 스포츠 공정위는 논의 결과, 전지희에게 출전정지 또는 자격정지보다 징계 수위가 낮은 쪽으로 선택하였고 유사 사례가 재발하였을 때는 엄하게 조치하기로 하였습니다.

 

이상 찰쓰리였습니다 ~대한민국 전지희 선수 응원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