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공유

[입추] 가을을 알리는 입추에 먹는 음식과 제철 과일은?

반응형

안녕하세요. 찰쓰리입니다. 요번 여름은 불볕더위로 엄청 덥습니다. 이번 여름도 지나면 가을이 오고 가을을 알리는 입추 날짜와 먹는음식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입추는 정확한 시기가 언제인가?

보통 입추 시기는 장마가 끝나고 더위가 가장 심한 대서와 더위가 지나가고 신선한 가을을 맞이하는 기간으로 7월말과 8월 첫째주 시기를 말합니다. 가을은 태양의 고도로 기준을 삼아 정한 것이기 때문에 날짜를 기준으로 하는 계산이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올해 열돔 현상으로 뜨겁게 달궈진 공기 덩어리가 지붕처럼 형성되고 지표면 온도를 높여 뜨거운 공기가 고기압에 가로 막혀 갇혀있습니다. 가을 시기까지 여름날씨를 유지할 것 같습니다.

 

출처 - 동아

입추에 먹는 음식은?

대표 적인 입추시기에 먹는 음식은 가을 전어로 산란 직전 까지 먹이를 섭취하여 몸에 영양분을 많이 비축해 놓고 가을에는 다른 계절에 비해  지방질 함량이 3배까지 높아져 DHA, 불포화지방산, 칼슘이 품부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전어는 비늘이 많이 붙어있고, 윤기가 나는 것이 좋습니다. 배부분이 은색으로 빛나고 등부분은 초록색 빛을 띠고 있으면 좋습니다.

출처 - 위키백과사전

다른 먹거리로는 아직 여름철의 더운 기운이 강렬하기 때문에 말복에 대비하여 영양식을 먹어야 질병도 쫒고 더위를 맞이 할 수 있습니다. 복날을 대표하는 삼계탕은 인삼과 궁합이 잘맞아 면연력을 강화해주고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되어 몸을 보강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삼계탕 이외에 장어 또한 복날 인기 많은 음식으로 진하고 기름진 장어는 단백질과 비타민 함량이 높아 위장을 보호하고 위염과 위궤양에 질한을 예방해줍니다.

 

 

출처 - 소믈리에타임즈

입추 시기에 제철 과일은?

계속되는 올해 폭염더위로 밤 기온이 높아졌습니다. 다들 잘 알고 계신 수박은 올해 열대야로 수박이 제대로 크지 못하여 속이 먼저 익는 현상도 일어나 수박 가격이 3만원을 육박하였습니다. 불볕더위 지속으로 수박 생산 농가에도 큰 어려움이 있어 수박가격이 높아졌습니다. 올해 제철과일은 복숭아와 포도가 제격이 아닌가 싶습니다. 추석을 앞둔 시기와 태풍을 대비하는 시기인 만큼 과일이 폭등하기전에 복숭아와 포도를 드시는 것이 나을 듯 싶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