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게임프로그래머 전망] 5년동안 경험과 연봉에 대한 정보

반응형

안녕하세요 찰쓰리입니다. 게임프로그래머라는 직업을 5년동안 경험하였던 내용을 토대로 준비해야할 것과 현실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처음으로 게임프로그래머에 대한 내용을 다루는 데 있어서 고민이 많았습니다. 남 좋으라고 쓰는게 아니기 때문에 스스로 감추고만 있었습니다. 

하지만 직업을 꿈꾸고 계신분들에게 그나마 게임프로그래머라는 직업이 어떤직업인지 그리고 현실은 어떠한지 말씀을 드리고자 진실된 글을 적어보려 합니다. 

지금부터 내용은 2012년도부터 2018년까지의 경험내용입니다. 

 

1. 게임프로그래머 전망은?

게임프로그래머라는 직업은 업무와 성향에 따라서 분류가 나눠집니다. 크게 나뉘어서 게임서버프로그래머와 게임클라이언트프로그래머로 나뉘어집니다. 

  • 게임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

게임클라이언트프로그래머는 주로 게임기획에 따른 게임 컨텐츠 제작을 하는 직군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들면 흔히 많이들 아는 스타크래프트라는 게임을 제작한다고 하면 게임실행하였을때 인트로화면이 먼저나오고 그다음 게임메뉴 컨텐츠가 나옵니다. 

싱글플레이에서는 켐페인에 미션들을 제작해야하고 멀티플레이를 누르면 온라인 유저들과의 게임을 할 수 있도록 화면이 전환됩니다. 

이러한 컨텐츠들을 버튼마다 누를때 실행해서 나타나게 하는 작업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인게임 화면에서는 유닛마다 특성들에 움직임과 애니메이션 그리고 타격하였을때 이펙트까지 처리해야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디테일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유닛을 생산하였을때 생산되는 시간, 미네랄과 가스 수치값이 조정을 해야할것이며 건물을 짓거나 유닛의 이동 등 모든 컨텐츠들의 집합을 만드는 것입니다.

  • 게임 서버 프로그래머

온라인 게임이나 혹은 스타크래프트에서 멀티플레이로 유저를 만났을때 해야 하는 작업들이 많습니다. 

스타크래프트에서 베틀넷을 접속하였을때 나의 계정이 몇승 몇패 하였는가를 데이터로 축적해야 할것이고 상대방과 유저들간에 대화를 할 수 있도록 채팅창에서 메시지를 주고 받아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게임 화면 안에서도 내 캐릭터가 움직였을때 상대방 컴퓨터에서도 똑같이 캐릭터가 움직이는 것을 구현해야하기 때문에 유닛 이동 좌표가 서버간에 동기화가 이루어져서 화면이 같아 보이는 것입니다.

따라서 서버네트워크를 담당하면서 데이터를 주고 받고 하는 기록들을 상세히 모니터링도 해야 할 것이고 데이터서버도 구축하여 온라인게임상의 모든 데이터들을 처리해야할 것입니다.

 

그래서 게임 프로그래머 전망이 좋은 것입니까?

아마 이 질문을 보고 들어오시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게임 프로그래머 전망은 아주 희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나라 게임산업이 제일 유명한 회사가 어디인지 물어보면 넥슨, 엔씨소프트, 넷마블 이렇게 되어 있을 것입니다. 

그러한 회사들이 성장할 수 있게된 동기는 PC방 산업이 대중화가 되었을때부터 시작이라고 생각됩니다. 앞으로 게임개발은 영화제작처럼 하나의 문화라고 말을 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IT산업에 대한 정부차원의 육성책을 가지고 문화산업과 관련하여 게임 산업의 전문인력 양성과 관련 학과 지원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을 생각하자면 게임프로그래머를 하고 싶어하시는 분들은 자기가 만들고 싶은 게임을 만들고 싶어하시는 분들이 더 많을 것이라고 생각되지만 그게 쉽지 않다는 것을 이야기 하고 싶습니다.

그런 게임들을 혼자만드는 것도 불가능해서 1인개발자가 아닌 이상 다른사람들과 팀으로 구성되어 개발이 이루어지므로 게임기획으로 가지고 설득하는 것이 정말 힘듭니다.

팀 내 구성원들이 공감해주고 그 게임 자체가 성공할 수 있는 요인을 찾아야 하고 하나의 사업으로 생각하면 여러 문제들을 따지고 봐야할게 많습니다.

그래서 게임 프로그래머 전망은 정말 좋은 팀으로 구성되어야만 전망이 좋다고 말을 할 수 있습니다. 자기가 혼자 실력이 아무리 좋다고 해도 마음에 안 맞는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면 뜻대로 잘 되지 않습니다.

 

2. 게임프로그래머 연봉은?

2021년 기준으로 신입 게임 프로그래머 연봉이 5천만원으로 측정되고 있습니다. 기업이 뽑는 기준으로 개발자를 찾기가 쉽지 않을 뿐더러 공채나 수시의 관문이 높아 지원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을 뿐이지 고용하는 인원은 몇명 되지가 않습니다.

그리고 게임 프로그래머라는 직업은 초과근무에 대한 인식이 있어서 아직까지는 야근에 대한 업무는 존재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컨텐츠나 게임 서비스중에 업데이트 기간에는 데드라인이 존재하기 때문에 꼭 지켜야 할 날짜에는 어떻게해서라도 계획대로 움직이기 때문에 업무량이 많습니다.

 

 

네이버는 2021년 기준으로 입사하는 신입 개발자에게 연봉 5,000만원을 지급하기로 하였습니다. 국내 대표 게임업체인 넥슨도 3년 만에 처음으로 공채를 실시하면서 게임업계에서는 처음으로 신입 개발자 연봉을 5,000만 원으로 높였고 특히 넥슨은 기존 직원들의 연봉을 일괄적으로 800만 원씩 인상하여 개발자의 아낌없는 지원이 있습니다.

 

3. 게임프로그래머가 되고 싶다면?

신입 게임프로그래머에게는 많은 것을 바라고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경험은 있어야 팀원과 함께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경험이라는 것은 컴퓨터공학과 출신이면 기본 베이스 언어인 C언어, C++, 자료구조, 알고리즘, 데이터베이스, 그래픽스 등 최대한 많이 알면 장점이 많습니다. 

또는 학원이나 동아리에서 게임 개발 경험이 있다고 하면 더욱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이야기 할 수 있는 부분들이 많아 자신의 기술에 대해서 장점과 노력들을 발휘할 수 있는 증거라고 보입니다.

특히 C언어, C++은 탑다운 방식의 C와 객체지향의 C++이 게임 개발에 있어서 기본으로 가져가야 구현에 있어서 응용과 머리속에서 설계하는 동시에 바로 작업이 되기 때문에 중요한 문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자료구조는 게임내에 데이터를 가지고 최적화된 처리로 좌표계산이나 메모리를 적게 사용해야하는 점에서 유용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의 총집합은 개발에 있어서 버그 없는 게임, 끊김이 없는 게임, 오류가 없는게임 들을 개발 할 수 있으므로 알아야 할 기술과 스킬들은 존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