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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관련주] 전망 및 주가분석과 기업정보를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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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찰쓰리입니다. 최근 국내주식이 엄청난 하락을 일으켰지만 서서히 다시 오르는 추세이기때문에 지난해 주식시장에서 돌풍을 일으켰던 메타버스 테마주가 과연 올해에도 주목을 받을 수 있을지 기대가 큽니다.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장기화가 되면서 비대면 접촉이 일상화하고 메타버스가 성장 동력으로 떠오르면서 투자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증권 연구원들도 "코로나 19로 인하여 메타버스 생태계가 빠르게 형성되고 있다", "2030년에는 메타버스 시장이 전 세계 국내총생산(GDP)의 1.8%인 1조5000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 "메타버스는 모바일을 잇는 차세대 대표 플랫폼으로 자리 잡을 전망"이라고 거론하였습니다.

올해 메타버스 관련주 전망과 기업정보들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목차

1. 워지웍스튜디오

메타버스 관련주

◆CG/VFX 기술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영화, 드라마 등에 대한 영상기술 제작뿐만 아니라 뉴미디 콘텐츠에 대한 영상 기획/제작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합니다. 

2018년 국내 최초 월트 디즈니 공식협력사로 선정됨. 종합스튜디오가 되기 위해 드라마와 예능제작사를 인수하였고 광고사업 강화를 위해 밴드앤링크를 설립하고 엔피도 인수함. 2021년 8월 컴투스가 동사의 지분을 추가 취득해 지분율이 38.9%로 최대주주가 되었습니다.
컴퓨터그래픽(CG)과 시각특수효과(VFX)를 비롯해 뉴미디어 사업 분야 매출이 크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고 자회사 엔피와 함께 YG엔터테인먼트·네이버의 합작사인 와이엔컬쳐앤스페이스에 각각 50억원을 투자를 하였습니다.

행사 대행 자회사인 엔피는 스팩 통해 코스닥시장에 우회상장하였고 드라마 중심 콘텐츠 제작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자회사 래몽래인이 공모를 통해 2021년 12월에 코스닥시장으로 이전 상장할 예정입니다.

시세현황

시세현황 [2022/02/22] 단위 : 원, 주,%
종가/ 전일대비 32,900/ -250 거래량 393,558
52주.최고가/ 최저가 50,100/ 7,700 거래대금(억원) 130
수익률(1M/ 3M/ 6M/ 1Y) -4.78/ -18.97/ +122.30/ +317.51 외국인 보유비중 3.80
시가총액(상장예정포함,억원) 14,059 베타(1년) 0.83568
시가총액(보통주,억원) 14,059 액면가 500
발행주식수(보통주/ 우선주) 42,732,221/ 0 유동주식수/비율(보통주) 22,076,889 / 51.66

위지윅스튜디오, 2년 연속 매출 1000억 돌파

이번 매출액 증가는 주요 사업인 CG, VFX 사업 외 뉴미디어 사업 분야의 매출처 확대와 자회사들의 콘텐츠 제작 및 유통 확대에 영향때문입니다. 코로나19 여파로 진행 중인 프로젝트 일부가 지연되며 추가 비용이 발행하였고 컴투버스 등 메타버스 신규 사업을 위한 인프라 구축으로 신규 파이프라인 및 그룹 내 자체 제작을 위한 지식재산권(IP) 소싱 등에 기회비용이 발생해 영업이익은 적자전환을 하였습니다.

 

위지윅스튜디오는 자체 제작 파이프라인을 적극 활용한 트랜스미디어 사업과 콘텐츠와 커머스를 연결하는 신규 사업 분야에도 속도를 올리고 있습니다. 위지윅은 위지윅 그룹 내에서 제작하는 영화, 드라마 등 오리지널 콘텐츠부터 예능, 숏폼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여러 포맷으로 전환해 IP의 가치를 한 층 끌어올릴 예정입니다.

 

해당 콘텐츠들로부터 탄생하는 스타와 인플루언서의 파급력을 활용해 디지털 커머스 사업을 진행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메타버스 시장경제를 창출할 계획도 있습니다.

2. 위메이드맥스

메타버스 관련주

◆위메이드 맥스는 지난해 미르4 글로벌 버전을 흥해시켜 주목을 받은 국내 대표 중견 게임회사입니다. 

위메이드맥스가 올해 최고 상승률을 기록한 것은 하반기 메타버스 열풍 영향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위메이드맥스는 위메이드 자회사로, 블록체인 게임 전문 개발사로 성장하여 위메이드는 올해 초 자체 블록체인 플랫폼 '위믹스'를 출시하고 조이시티, 슈퍼캣, 달콤소프트, NHN, 액션스퀘어 등 게임사들을 생태계로 합류시켜 메타버스 관련 하여 크게 테마주로 올라왔습니다.

미르4 글로벌 출시와 함께 매출 반등세를 보면 1분기 게임자체 매출은 높을것으로 예상하고 1분기 블록체인 게임 5종을 출시할 계획인 만큼 위믹스 플랫폼 매출도 큰 폭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미르4와 위믹스 플랫폼 수수료 증가로 지난해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하기도 하였습니다.

이 회사의 지난해 매출은 전년 대비 344.1% 증가한 5천606억 원이였습니다. 또한 영업이익은 3천258억 원, 당기순이익은 4천851억5천만 원으로 흑자전환하였습니다.

 

시세 및 주주현황

종가(원)/전일대비/수익률 26,150 / -1,900 / -6.77%
52주 최고/최저(원) 63,000 / 3,000
액면가(원) 500
 거래량/거래대금(억원) 814,855 / 216
시가총액(억원) 8,707
52주베타 1.85
발행주식수(주)/유동비율(%) 33,295,292 / 38.48
외국인지분율(%) 0.36
수익률(1M/3M/6M/1Y,%) -22.75 / -38.47 / +321.77 / +655.78

3. 덱스터

메타버스 관련주

2011년 12월 설립되었으며 영화, CF, MV 등 모든 영상 전반의 시각특수효과(VFX)의 제공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활동으로는 주로 국내 및 중국 영화제작, 드라마제작 시장을 목표로 하여 VFX 제작물을 국내1위로 납품하고 있습니다.

 2018년 영화제작사 ‘덱스터픽쳐스’를 자회사로 설립하면서 영화제작 전반으로 사업영역이 확장되었고 국내외 영화제작 외에 수익성이 높은 테마파크, 드라마, 게임 등으로 VFX 매출 다변화 중입니다.
영화'백두산' 이후 대형 수주가 없어지면서 실적 부진세가 이어지고 있어서 3분기 누적 영업이익은 적자로 전환되었습니다. 넷플릭스 포스트 파트너 프로그램에 등록됨에 따라 글로벌 관객의 콘텐츠 기대가 높아지며 기술적 완성도를 높이는 제작사의 투자는 더욱 증가할 전망입니다. 글로벌 OTT의 투자증가, 영화산업의 부진탈피를 위한 대작 콘텐츠 확대를 기대하며, 자체 기획 중인 영화 '더문', 텐트폴 영화 '외계인' 등을 통해 실적이 좋아질것으로 전망됩니다.

 

시세현황

시세현황 [2022/02/22] 단위 : 원, 주,%
종가/ 전일대비 19,000/ -1,000 거래량 474,092
거래량52주.최고가/ 최저가 47,600/ 6,390 거래대금(억원 91
수익률(1M/ 3M/ 6M/ 1Y) -24.00/ -49.47/ +64.50/ +193.21 외국인 보유비중 3.05
시가총액(상장예정포함,억원) 4,826 베타(1년) 1.38566
시가총액(보통주,억원) 4,826 액면가 500
발행주식수(보통주/ 우선주) 25,400,836/ 0 유동주식수/비율(보통주) 19,754,242 / 77.77

덱스터 요약

덱스터는 영화 ‘국가대표’·‘신과함께’ 등을 연출한 김용화 감독이 설립한 회사입니다. 자칫 영화 제작사로 인식될 수 있지만, 종합 콘텐츠 회사입니다. 차세대 핵심 산업으로 떠오른 메타버스를 같이 운영중입니다. 시각특수효과(VFX) 등 주력 사업에서 발현한 기술 근간이 모두 메타버스다.

최근 국내외적으로 메타버스 산업에 대한 관심이 들끓고 있는 가운데, 증권시장에서 덱스터는 메타버스 대표 기업 중 하나로 꼽히고 있고 회사는 기존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향에서, 국내 대표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위치를 견고히 하겠다는 계획입니다.

덱스터가 자랑하는 사전시각화 기술은 실제 영상을 구현하기 전, 별도 장비 없이 예상 이미지를 컴퓨터에 구현할 수 있도록 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회사는 VFX 본부를 필두로, 콘텐츠·색보정·기술지원·버추얼프로덕션(VP)·실감콘텐츠 6개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업 성과는 뚜렷히 보이고 있고 ‘미스터 고’에 이어, ‘신과 함께’ ‘백두산’, 그리고 최근 개봉한 ‘모가디슈’ 모두 회사 VFX 기술이 녹아든 작품으로 실력이 인증되었습니다. ‘해적: 바다로 간 산적’·‘PMC:더 벙커’·‘독전’·‘봉오동 전투’·‘기생충’·‘승리호’ 등 작품에도 덱스터 기술이 곁들여 있어 관심받고 있습니다.

 

4. 엔피

메타버스 관련주

엔피는 2006년 7월 10일에 설립된 광고콘텐츠 기획 및 제작 솔루션을 보유한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기업입니다.

설립 당시 '판컴서울'이란 상호에서 현재의 상호인 '엔피'까지 총 5회 상호변경을 하였습니다.

엔피 사업부문은 브랜드 경험이 이뤄지는 장소와 광고의 형태에 따라 오프라인 BE, 온라인 BE, XR 콘텐츠 3가지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2021년 8월 20일 삼성스팩2호와 합병하여 변경 상장중에 있습니다.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5% 증가, 영업이익은 64.8%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엔피가 속한 산업군은 크게 광고시장과 실감형콘텐츠 시장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동사와 유사한 사업구조를 가진 3사와 비교했을 때 2020년도 매출액을 기준으로 30.1%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함. 영업 네트워크 및 우수한 기술력으로 꾸준한 성장으로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시세현황

시세현황 [2022/02/22] 단위 : 원, 주,%

종가/ 전일대비 9,110/ -190 거래량 254,521
거래량52주.최고가/ 최저가 19,800/ 2,875 거래대금(억원 23
수익률(1M/ 3M/ 6M/ 1Y) -19.74/ -44.95/ +4.71/ +205.70 외국인 보유비중 0.64
시가총액(상장예정포함,억원) 3,644 베타(1년) 0.79961
시가총액(보통주,억원) 3,644 액면가 100
발행주식수(보통주/ 우선주) 39,999,808/ 0 유동주식수/비율(보통주) 12,775,881 / 31.94

엔피 요약

엔피는 ‘메타버스’가 업계 화두가 되면서 주도주로 분류된 엔피의 상승세가 무섭습니다. 증권가는 단순한 트렌드에 묻어가는 기업이 아니라 실적도 탄탄한 기업이라 호평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애널리스트의 평가로는 “메타버스로 회자되는 기업 가운데 엔피는 실제 수익을 꾸준히 내고 있는 기업인 만큼 관련 업계에서 주목받을 수밖에 없다”고 설명하여 관심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엔피는 코로나19 장기화에도 오히려 매출액, 영업이익 모두 증가세를 보이고 있고 2019년 매출액 203억원, 영업이익 33억원이었던 것이 지난해에는 매출액 226억원, 영업이익 37억원으로 개선됐습니다. 영업이익률은 15%대에 달한다.

5. 컴투스홀딩스

메타버스 관련주

 

◆컴투스홀딩스는 지주사업 및 투자, 모바일게임 및 플랫폼 개발 및 서비스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사업지주사입니다. 

2000년 설립 후, 해외 시장에 진출하였으며 미국, 중국, 일본, 유럽, 대만, 동남아시아 등 현지 법인을 두고 게임을 서비스함. '게임빌 프로야구 슈퍼스타즈’, ‘MLB 퍼펙트 이닝’, 주요 게임임. 컴투스홀딩스는 블록체인 게임과 블록체인 플랫폼 기술을 적용, 글로벌 블록체인 게임 시장을 선도해 나간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 감소, 영업이익은 45.7% 증가, 당기순이익은 46.8% 증가. 매출은 소폭 감소했으나 비용 절감으로 인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증가함. 국내외 Apple, Google, 이동통신사 등 오픈마켓을 통해 출시게임 수를 늘려가고 있습니다. 게임이 IPTV, 콘솔 등 다양한 경로로 유통되는 만큼 동사는 모바일 게임에 집중하면서도 다양한 플랫폼을 공략해 실적을 개선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세현황

시세현황 [2022/02/22] 단위 : 원, 주,%

종가/ 전일대비 129,000/ -8,500 거래량 329,858
거래량52주.최고가/ 최저가 237,500/ 31,500 거래대금(억원 433
수익률(1M/ 3M/ 6M/ 1Y) -28.49/ -4.30/ +309.52/ +228.24 외국인 보유비중 3.91
시가총액(상장예정포함,억원) 8,508 베타(1년) 0.81874
시가총액(보통주,억원) 8,508 액면가 500
발행주식수(보통주/ 우선주) 6,595,192/ 0 유동주식수/비율(보통주) 4,201,642 / 63.71

컴투스홀딩스 요약

컴투스 그룹은 컴투스홀딩스를 중심으로 블록체인과 메타버스 기반의 종합 콘텐츠 및 플랫폼 기업으로의 변신을 선언하며 전사적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C2X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에 팔을 걷어붙인 컴투스 그룹이 선두주자로 꼽히는 위메이드의 뒤를 이어 단기간 자리매김할 수 있을지가 관전 포인트입니다.
게임 업계에 따르면 컴투스홀딩스와 컴투스는 각각 자체적인 역량 강화와 함께 이미 블록체인 기술을 확보하고 있는 기업들과도 적극적인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고 답변을 하였습니다.
최근 컴투스홀딩스는 국내 대표 전문 가상자산 거래소 코인원과 세계 10위권 블록체인 인프라를 갖춘 테라폼랩스가 강력한 우군으로 C2X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에 함께 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 ‘애니모카 브랜즈’, ‘더 샌드박스’ 등 글로벌 전역의 블록체인 기술 기업들과 폭넓은 파트너십을 구축하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블록체인 생태계 기반을 닦아왔습니다.

6. 네오위즈홀딩스

메타버스 관련주

◆네오위즈홀딩스는 컴퓨터 설비 자문업, 소프트웨어 자문 및 개발업을 목적으로 1997년 설립되어 오래되었습니다. 2007년 게임 사업부문은 인적분할하고, 인터넷 사업부문과 비계열사 투자부문은 물적분할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현재 네오위즈홀딩스는 지주회사로서 자회사 관리 및 투자를 주사업으로 성장하였고 주요 종속회사 중 네오위즈와 게임온은 게임사업을, 네오플라이는 신기술, 신사업 발굴 및 투자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발전하였습니다.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9% 감소, 영업이익은 66.1% 감소, 당기순이익은 25.2% 증가. 매출액 감소와 더불어 판관비의 증가로 영업이익이 대폭 감소함.  지난 3분기는 '블레스 언리쉬드 PC' 출시로 인하여 PC 매출이 증진되었고, 4분기에는 '로스트아크'가 신대륙 및 신규 클래스 업데이트를 통해 신규 유저 유입 및 기존 유저 복귀를 노릴 계획에 있습니다.

시세현황

시세현황 [2022/02/22] 단위 : 원, 주,%

종가/ 전일대비 48,550/ -2,650 거래량 124,625
거래량52주.최고가/ 최저가 96,300/ 23,600 거래대금(억원 61
수익률(1M/ 3M/ 6M/ 1Y) -40.43/ -34.30/ +67.13/ +41.75 외국인 보유비중 4.51
시가총액(상장예정포함,억원) 4,300 베타(1년) 1.24895
시가총액(보통주,억원) 4,300 액면가 500
발행주식수(보통주/ 우선주) 8,856,866/ 0 유동주식수/비율(보통주) 3,451,597 / 38.97

컴투스홀딩스 요약

네오위즈는 네오위즈홀딩스의 자회사 네오플라이를 통해 ‘네오핀’의 모바일 서비스를 시작했다. 가상자산 지갑, 게임, 서비스, NFT(대체불가 토큰) 등 블록체인과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가 결합되는 ‘블록체인 오픈플랫폼’을 지향하며, 다양한 콘텐츠 기업과 협업해 상생플랫폼으로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7. 데브시스터즈

메타버스 관련주

◆데브시스터즈는 스마트폰 출시 초창기부터 모바일게임 개발에 집중하였고, '쿠키런'이라는 동사의 독자적인 IP를 활용한 다양한 작품들을 개발 및 운영을 해왔습니다. 대표작으로는 '쿠키런 for kakao', '쿠키런: 오븐브레이크', '쿠키런: 킹덤' 등이 있습니다.

현재, 다양한 게임들을 서비스 중에 힘을 쓰고 있고 세계적인 인지도를 가진 '쿠키런' IP 관련 산업, 벤처캐피탈을 통한 Capital Gain 등 사업의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4.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3974.3% 증가. '쿠키런 for kakao', '쿠키런: 킹덤' 등 다수의 흥행작을 개발했으며,출시 이후 약 5년 간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운영하는 중입니다.

데브시스터즈가 제공하고 있는 모바일게임 서비스는 동사 및 동사의 종속회사에서 개발한 게임을 자체적으로 퍼블리싱하여 글로벌 마켓(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등에 직접적으로 공급합니다.

시세현황

시세현황 [2022/02/22] 단위 : 원, 주,%

종가/ 전일대비 57,300/ -2,400 거래량 146,053
거래량52주.최고가/ 최저가 187,500/ 57,300 거래대금(억원 85
수익률(1M/ 3M/ 6M/ 1Y) -24.80/ -48.38/ -13.18/ -2.55 외국인 보유비중 43.85
시가총액(상장예정포함,억원) 6,771 베타(1년) 0.85068
시가총액(보통주,억원) 6,771 액면가 500
발행주식수(보통주/ 우선주) 11,816,160/ 0 유동주식수/비율(보통주) 7,709,426 / 65.24

데브시스터즈 요약

예외적으로 2021년 매출과 영업익 모두 호실적을 기록한 곳은 '미르4'의 위메이드, '오딘'의 카카오게임즈, '쿠키런: 킹덤'의 데브시스터즈 입니다. 각각 대표 신작 타이틀을 무기로 국내외에서 대흥행을 일으켰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2021년 매출 상승세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까지 섭렵한 신작 ‘쿠키런: 킹덤’과 6년간 서비스를 이어온 모바일 런게임 ‘쿠키런: 오븐브레이크’가 흥행을 이끌어낸 것이 주 요인으로 분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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